티스토리 뷰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 취업이나 진학을 위한 스펙 쌓기로 자격증 취득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ITQ 엑셀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엑셀 시험에 나오는 함수를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엑셀은 잘 아시다시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IBM PC 및 매킨토시 컴퓨터용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죠? 워드 및 파워포인트와 함께 오피스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필수 요소로써 많은 스프레드시트를 연결하거나 통합해 다양한 도형과 차트 등의 설명 자료를 작성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엑셀은 학생이나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접하게 되는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엑셀 함수 정리 해드릴텐데요~ 분량이 많기 때문에 차근차근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논리함수 -> IF, OR, AND

수학/삼각함수 -> INT, ROUND, ROUNDUP, ROUNDDOWN, MOD, SUM, SUMIF, TRUNC

통계함수 -> AVERAGE, COUNT, COUNTA,COUNTBLANK, COUNTIF, LARGE, SMALL, MAX, MIN, MEDIAN, RANK

날짜시간 함수 -> DATE, DAY, HOUR, MINUTE, MONTH, SECOND, TODAY, YEAR

찾기/참조함수 -> VLOOKUP, CHOOSE

텍스트 함수 -> LEFT, RIGHT, MID

데이터베이스 함수 -> DSUM, DAVERAGE, DCOUNTA


※ 논리함수

IF -> 조건에 맞으면 참을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표시합니다. =IF(조건, 참, 거짓) 

OR -> 여러 조건들 중 하나라도 조건에 맞으면 실행합니다. =OR(조건1, 조건2, ...

AND -> 모든 조건들이 다 맞아야 실행합니다. =AND(조건1, 조건2, ...)


※ 수학/삼각함수

INT -> 소수점 이하는 절삭하면서 가장 가까운 정수로 나타냅니다. =INT(인수)

ROUND -> 자릿수를 반올림 하는 함수입니다. 5 이상이면 반올림, 5 미만은 내림합니다. =ROUND(인수, 자릿수)

ROUNDUP -> 자릿수를 무조건 올림 하는 함수입니다. =ROUNDUP(인수, 자릿수) 

ROUNDDOWN -> 자릿수를 무조건 내림 하는 함수입니다. =ROUNDDOWN(인수, 자릿수) 

MOD -> 나머지를 구해주는 함수입니다. =MOD(인수, 나눌려고 하는 수)

SUM -> 합계를 구합니다. =SUM(범위1, 범위2, ...)

SUMIF -> 조건에 맞는 것의 합계를 구해줍니다. =SUMIF(조건범위, 조건, 합계구할 범위)

TRUNC -> 지정한 자릿수 만큼 나타내주는 함수입니다. =TRUNC(인수, 자릿수)



※ 통계함수

AVERAGE -> 평균을 구합니다. =AVERAGE(범위1, 범위2, ...)

AVERAGEIF -> 조건에 맞는 것에 대해 평균을 구합니다. =AVERAGEIF(조건범위, 조건, 평균구할범위)

COUNT -> 범위에서 숫자가 입력된 것만 갯수를 샙니다. =COUNT(범위)

COUNTA -> 범위에서 셀이 입력된 갯수를 모두 세어줍니다. =COUNTA(범위)

COUNTBLANK -> 범위에서 비어있는 셀의 갯수를 세어줍니다. =COUNTBLANK(범위)

COUNTIF -> 조건에 맞는 것의 갯수를 세어줍니다. =COUNTIF(조건범위, 조건)

LARGE(범위, k) -> 셀 범위에서 K 번째로 큰 값을 나타냅니다. K가 1이면 가장 큰 값을 

K가 2이면 2번째로 큰 값이 표시됩니다. 

SMALL(범위, k) -> 셀 범위에서 K 번째로 작은 값을 나타냅니다. K가 1이면 가장 작은 값을 

K가 2이면 2번째로 작은 값이 표시됩니다. 

MAX -> 최대값을 구합니다. =MAX(범위)

MIN -> 최소값을 구합니다. =MIN(범위)

MEDIAN -> 중간값을 구합니다. =MEDIAN(범위)

RANK -> 순위를 구합니다.

=RANK(단일 셀, 셀 범위(절대참조), 0) -> 가장 큰 값부터 1등 (내림차순)

=RANK(단일 셀, 셀 범위(절대참조), 1) -> 가장 작은 값부터 1등 (오름차순)


※ RANK 함수 옵션의 의미

0 또는 생략 : 가장 큰 값부터 1등 (내림차순)

1을 적는 경우 : 가장 작은 값부터 1등 (오름차순)




※ 날짜시간 함수

DATE -> 날짜 형태로 나타내줍니다. =DATE(년, 월, 일)

DAYS360 -> 1년을 360일로 계산하여 두 날짜의 차이값을 구합니다. =DAYS360(날짜1,날짜2)

DAY -> 날짜에서 일을 구합니다. =DAY(인수)

HOUR -> 시간에서 시를 구합니다. =HOUR(인수)

MINUTE -> 시간에서 분을 구합니다. =MINUTE(인수)

MONTH -> 날짜에서 월을 구합니다. =MONTH(인수)

SECOND -> 시간에서 초를 구합니다. =SECOND(인수)

TODAY -> 현재 날짜를 표시합니다. =TODAY()

YEAR -> 날짜 중에서 년을 표시합니다. =YEAR(인수)

NOW -> 현재 날짜와 시간을 표시합니다. =NOW()


※ 찾기/참조함수

VLOOKUP -> 범위에 정한 영역의 첫 번째 영역에서 특정 기준 값으로 자료를 찾고, 그 자료가 속한 행 중에서 필요한 값이 있는 열의 위치를 지정하여 값을 반환을 해주는 함수입니다.

함수 수식 형태 : =VLOOKUP(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VLOOKUP(찾을값, 범위, 열 번호, 옵션)

CHOOSE -> CHOOSE 함수는 인수인 Index_num (인덱스번호) 이 1부터 시작해서 1이면 

Value1 를 2이면 Value2를 3이면 Value3을 ... 이런식으로 값을 불러옵니다.

=CHOOSE(인덱스번호, 첫번째값(Value1), 두번째값(Value2), 세번째값(Value3), ...)


※ 텍스트 함수

LEFT -> 맨 앞에서부터 K번째 글자까지 추출합니다. =LEFT(텍스트, k)

예시) =LEFT(A1,2) -> A1 셀에서 맨 앞에서 2글자까지 추출하라는 의미입니다.

RIGHT -> 맨 끝에서부터 k번째 글자까지 추출합니다. =RIGHT(텍스트, k)

예시) =RIGHT(A1,2) -> A1 셀에서 맨 뒤에서 2글자까지 추출하라는 의미입니다.

MID -> 중간에 있는 글자를 추출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MID(텍스트, 시작위치, k)

예시)=MID(A1,8,1) -> A1 셀에서 8번째 글자부터 첫번째 글자를 추출하라는 의미입니다.




※ 데이터베이스 함수 

- 데이터베이스 함수는 함수 형식이 동일한데 전체 데이터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것에 대하여 

합계, 평균, 갯수, 최대값, 최소값 등등 을 구해주는 함수입니다. 엑셀 함수 정리 하다보니 정말 많네요~


※ 함수 형태

=데이터베이스 함수(전체 범위, 열 번호, 조건범위)

=DMAX(전체 범위, 열 번호, 조건범위) 

=DMIN(전체 범위, 열 번호, 조건범위) 

=DSUM(전체 범위, 열 번호, 조건범위) 

=DAVERAGE(전체 범위, 열 번호, 조건범위) 

=DCOUNT(전체 범위, 열 번호, 조건범위) 

=DCOUNTA(전체 범위, 열 번호, 조건범위) 


ITQ 시험 엑셀 함수 정리 해드렸는데요~ 분량이 많기 때문에 따로 저장해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그럼 시험 준비 잘 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