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력을 거스르는 '물구나무서기' 자세는 요가에서도 차지하는 비중이 큰 동작이고, 건강에도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따라하기 쉽지가 않아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데요. 오늘은 물구나무서기 효과, 그리고 올바른 자세로 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물구나무서기 효과 중에는 전신운동이 된다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동안 피로가 쌓이게 되는데요.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근육과 뼈의 긴장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구나무서기는 1분가량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1분 정도 했을 때 물구나무서기 효과 중에는 근력이 강화된다는 것이 있습니다. 허리와 어깨, 팔 등의 근력이 강화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물구나무서기 효과 중에는 부종 제거에 좋다는 점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장시간 서있거나 하이힐을 신는 여성분들이 물구나무서기를 하게 되면 부종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물구나무서기는 따라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자칫하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기 전 스트레칭으로 충분히 몸을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아무런 지지대 없이 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벽을 이용해 몸을 지탱하면서, 허리에 힘을 주고 한쪽 다리씩 올려 팔과 다리를 최대한 일자로 펴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