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필요서류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종합소득세가 도대체 어떤건지 한번 짚어보고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내가 한 모든 소득을 종합해서 과세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이것을 매년 5월이면 5월 1일부터 31일까지 납부기간인데 뭐 하나 하려면 이리도 필요한 서류가 많은지요. 그래도 안할수없이 꼭 하고 넘어가야 하는 일중에 하나니 하나씩 하나씩 종합소득세필요서류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아요.
대부분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시는 분들은 개인사업자 또는 프리로 일하시는분들일텐데요. 근로소득 이외에 기타소득이 있는분들이 신고하게 되어있답니다.
1. 사업자 등록증 , 신분증 , 메일주소 ,환급받을 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2. 사업 소득이외에 다른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 원천징수 영수증(지급명세서 필요)
여기에는 직장 근로소득이외에 다른 소득이 발생하시는 분들도 동일하게 포함이 됩니다.
3.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는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 인적사항 , 장애인등록증이 필요합니다.
4.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지출 내역을 엑셀자료로 정리하여 제출해야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참고하여 카드사용내역을 한꺼번에 다운 받으실수있습니다. 개인 사업자의경우는 홈택스 사업자카드를 등록하셨다면 제외하셔도 되구요.
5. 기타 비용지출 내역에 관련되서, 현금영수증 및 쇼핑몰 간이 영수증, 접대비 처리비, 경조사, 부고장, 기타 사업관련 보험, 통신비, 공과금, 자동차세 , 차량유지비등에 대한 지출내역을 정리해서 제출할 필요가있습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필요서류 어떤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런 복잡한 과정들을 해나가기 어렵다면 수수료를 지급하고 세무서를 통해 하시는것이 가장 편리하고 좋겠지요. 그러나 또 해나가다보면 내게 얻어지는것들도 분명히 있을겁니다.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기권리증 재발급 받는 방법 알아보기 (0) | 2017.10.04 |
---|---|
2017년 부산 아파트 분양 알아보는 방법 (0) | 2017.09.06 |
건강보험료 계산 지역가입자도 쉽게하자 (0) | 2017.09.05 |
국민연금 계산법 국민연금 계산기 이용하면 초간단 (0) | 2017.08.30 |
근로소득세 계산기 쉬운 이용방법 (0) | 2017.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