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잔기침, 마른기침 원인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해요!  먼저 기침의 정의를 정리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기침은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는 이물질이나 바이러스 등을 배출하기 위해 나오는 생리기전이라고 해요.




감기 등의 질환으로 인해 기관지 염증 등이 원인이 되어 나오는 기침과는 달리 기관지 점액이 말라 건조해지며 지속적인 자극으로 인해 가래를 동반하지 않은 마름기침과 잔기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의 이물감을 없애고자 간질간질하며  지속적으로 나오는 잔기침 마른기침의 원인 대표적인 것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건조함입니다. 기관지 점막이 건조한 상태로 유지되면 마른 형태의 기침이 나오는데  간혹 점액이 끈적해져 이물감처럼 느껴지는 것이죠.




특히 겨울철 난방 히터나 여름철 에어컨 바람에 의해 기관지가 건조해져 더욱 도드라지게 발생하게 됩니다. 에어컨, 히터뿐만 아니라 장시간 말을 많이한 경우,  입을 벌리고 수면을 취하는 행위, 몸의 열 등으로도 기관지 건조함을 유발하여 잔기침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잔기침 마른기침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조절에 신경쓰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기관지의 점액형성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함 이외에도 알레르기성 비염에 의한 코 점막 자극, 호흡곤란 증상을 동반한 심장질환,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식도부분 염증 등의 질환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환절기 감기초기 증상이나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 급작스런 주변 온도의 변화가 잔기침, 

마른기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잔기침의 원인을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건강이 가장 중요한 만큼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원인부터 빠르게 파악해서 잘 대처하셨으면 좋겠어요.



댓글